사진기능사 필기시험 합격.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졸업논문대체 인정자격증

2018. 7. 23. 06:00세상 견문록/세상 견문록


지난 금요일 2018년도 제3회 사진기능사 필기시험을 치렀습니다.

10시 30분 시험이었는데요, 커다란 시험장이 가득차 모두 사진기능사 응시생인줄 알았더니 가스기능사 필기와 같은 장소에 치러 그리 되었더군요.

하지만 연세 지긋한 중년 이상의 수험생들이 눈에 많이 띄어 가지고 있는 수험서를 봤더니 저랑 같이 사진기능사 응시생..ㅎㅎ

젊은 친구들은 거의 모두 가스기능사 응시생이고 더러 사진기능사 시험을 치르는 젊은 친구들도 있더군요.



 

시험당일 결과를 알 수 있었지만 최종 발표는 역시 Q넷을 통해 발표합니다.

왜냐면 이렇게 정식으로 합격통지서 비스므리 한 것을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기 때문이죠.

요즘은 컴퓨터 기반(CBT)로 시행되기에 시험 답안 제출을 클릭하면 두번의 진짜로 제출합니까?를 묻고 완료하면 곧바로 점수가 나옵니다.

당일 75점으로 합격되었음을 알리는 화면이 떳지만 핸드폰과 수험서 등을 모두 맡기고 시험을 치르다보니 눈에 담을 수밖에 없었거든요.


지난해 2017년 제4회 기능사시험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능사'실기도 합격했다는 흔적이 지금도 남아있군요.

당시 자격증은 전기공사협회에서 실시한 교육을 받고 경력수첩을 발급받아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때 합격 후기를 썼는데 지금도 그와 관련된 포스팅을 한달이면 수천명씩 본답니다.

그래서 사진기능사 필기 합격 후기도 쓰기로 마음먹었네요..ㅎㅎ



 

사진기능사 필기고사는 카메라를 오랫동안 사용한 필자에게도 매우 어려운 시험이었습니다.

사진일반, 사진재료 및 현상, 사진기계 및 촬영 등 총 3과목으로 이루어진 수험서에 그림으로된 설명이 부족해 이해하는데 많은 애를 먹었습니다. 또한 옛날 필름카메라 시절 현상소에 필름만 가져다 주면 인화해서 사진으로 출력해 주었기에 따로 암실에서 필름을 현상할 일도 없지 않았나요? 그래서 그와 관련된 모든 문제가 모두 처음 겪는 상황이었으니 답답했죠.



그나마 사진기계 및 촬영은 30년 가까이 카메라를 대한 필자에겐 조금 쉬웠습니다.

사진일반은 사진에 관한 역사와 이론을 담은 것이니 두과목에 집중하면 합격커트라인은 넘겠다 싶었습니다.

그래서 2012년도 기출문제부터 2017년 최근 기출복원문제까지 모두 풀면서 모르는게 있으면 이론페이지를 찾아 암기하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지난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능사 시험때도 그렇게 했죠.

중복되는 문제는 거의 나온다고 생각하고 달달 외웠으며 아무리 외워도 금방 잊어버리는 사진재료 및 현상에 관한 문제는 웬만한 것은 패스했습니다. 그래도 꼼꼼히 적어놓긴 했지만 예상외로 많이 출제되지는 않아 다행이었습니다..ㅎㅎ






1번부터 60번까지 문제를 풀면서 곧바로 답을 마킹해 갔는데 전혀 모른 문제가 대략 10문항 되더군요.

대략 확실한 답을 체크해 보니 70점 정도 나오기에 떨리는 마음으로 과감하게 답안을 제출했습니다. ㅋ

그런데 물어보더군요. 제출하면 수정할 수 없으니 다시 생각하라구요..ㅋㅋ

그래도 오케이 했더니 세상에 또 물어봅니다. 제출하면 수정할 수 없당게요. 다시 생각해 보쇼~~라고요.

그렇데 두번째 실랑이 끝에 답안을 제출했더니 예상점수보다 5점이 더 나와 합격이란 화면이 뜹니다. 오예~~~




항상 그렇듯 시험이 끝나면 절대로 절대로 복기하지 않습니다. 곧바로 실기시험 준비를 해야 하니깐요.

사진기능사 실기는 세팅된 도구를 주어진 메뉴대로 촬영하고 포토샵을 사용해 몇번의 보정을 한 다음 출력해 제출한다고 합니다.

1인당 1시간이라는데요, 15분 세팅 후 45분 촬영 및 보정, 제출인데 주변에 알아보니 실기를 따로 공부할 수 있는 사진학원도 더러 있더군요.


뭐 2년이란 유효기간이 있으니 첫 실기고사는 제 나름대로 해 보고 안되면 또 해보고 그렇게 학원도움없이 실기를 치러보기로 합니다. 그런데 사진기능사 자격증을 왜 따려고 하느냐고요?ㅎㅎ


필자가 올해 3학년으로 편입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는 졸업논문대체인정기준 자격증으로 사진기능사, 무선설비기능사, 영사기능사, 영사산업기사, 방송통신기사, 방송통신산업기사, 텔레마케팅관리사,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컨벤션기획사2급, 사회조사분석사2급, 시각디자인기사 등 자격증은 취득시기에 관계없이 졸업논문대체가 됩니다.

또한, 총장배 영상예술제에서 수상하거나 하면 되는데요, 이왕이면 오랫동안 만져봤던 사진기능사를 보기로 한 것입니다.

합격하면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자격증도 도전해 볼 참입니다.


사진기능사 시험 보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실기에 합격하면 또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실기시험일은 9월 5일입니다.


☞실기시험 합격 포스팅은 네이버 블로그에서 발행되었습니다.

http://huhasim.blog.me/221359156421



(글 : 포토뉴스코리아 여행기획가 simpro)

페이스북http://facebook.com/inseob.shim.7  

트위터 http://twitter.com/huhasim

인스타그램https://www.instagram.com/simpro61

vingle https://www.vingle.net/simpr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