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아시아문화전당 투어/문화정보원의 원형중정(圓形中庭)

2014. 12. 5. 07:00광주 견문록/광주 견문록

 

5.18민주광장에서 출발한 팸투어는 도청 회화나무를 지나 어린이문화원 하늘마당을 지났다.

이제 준공을 한지 얼마 지나지 않아 아직도 보완공사가 진행되고 있어 다소 어수선하지만, 깨끗하게 정돈된 모습이었다.

오늘은 지난 5.18민주광장에 대한 설명에 이어 문화정보원의 명소 원형중정(圓形中庭)에 관한 이야기다.

 

오른쪽으로 보이는 건물이 문화정보원, 왼쪽으로 이어지는 건물은 문화창조원이다.

중정은 문화정보원 천장에서 수직으로 건물의 바닥까지 관통해 있다.

마치 마르지 않는 지식의 우물처럼...

 

 

어린이문화원 하늘마당을 지나 대숲 우거진 곳으로 들어서면 문화전당역이 나오는데 그 바로 옆에 이런 거대한 원형중정이 있다.

마치 우물처럼 생긴 중정은 건물의 효율성이라고는 전혀 없는 빈 공간이다.

하지만, 이 여백이 주는 미적 감각은 이런 문화에 익숙치 않은 도시인들에게는 상당한 문화적 충격이었다.

 

 

중정을 채우고 있는 바닥은 대리석이라고 한다.

대낮에는 바로 하늘위로 지나가는 태양빛만 열린공간만큼만 스며들고 나머지는 처마에 닿아 직사광선이 들어올 틈이 없다.

꼭 이만큼만 햇빛을 받아들이는 것인데 내부에는 안개분수대도 설치돼 그마저도 부담스럽지 않겠다.

그뿐이랴, 비와 눈도 넘치지도 않고 부족하지도 않을 만큼만 이곳에 찾아든다.

 

 

꿈속에 지은 나의 집에는 항상 이런 사각중정이 있다.

가운데에 소나무 한그루를 심어놓고 정사각형으로 난 복도를 따라 중정쪽으로 문을 내고 밖으로도 문을 낸다.

이들 문을 다 열면 바깥과 중정이 만난다.

꿈속에서나 지어보던 중정. 딱 적당한 하늘의 빛과 비, 그리고 눈, 심지어는 적당한 바람만 허락하는 곳은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도 있었다.

 

 

(글사진 : 포토뉴스코리아, 광주문화재단 문화관광탐험대 simpro)

트위터 http://twitter.com/huhasim

페이스북http://facebook.com/inseob.shim.7 

 


 

 

    (공지사항)

    1.본문 내용과 관련없는 복사댓글은 정중히 사양하며 방문하지 않습니다.(블로거 예절입니다)

    2.광고성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합니다.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3.제 글에 동감과 댓글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일일이 답글을 달 수 없지만, 꼭 방문하겠습니다.

    4.추천과 즐겨찾기 없는 친구신청과 상업블로그의 친구신청은 정중히 사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