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화순국화향연 때 들르면 좋을 화순 가볼만한 곳. 화순 1박2일 추천여행지.

2018. 5. 15. 06:00전라남도 견문록/화순 견문록


화순국화향연에 앞서 봄 여행 주간에 찾은 화순 1박2일 여행 하이라이트

안녕하세요, 여행 프로듀서 simpro입니다.

최근 지인들과 함께 화순 1박2일 여행을 다녀왔는데요, 앞으로 화순을 찾을 여행가를 위한 코스 안내도를 만드는 게 목표입니다.

화순은 산악지대가 많지만 의외로 가볼 곳이 많은데요, 화순읍을 포함한 화순 북부지역을 중심으로 1박 2일 코스를 짤 예정이며 시간이 허락된다면 화순읍을 포함한 남부지역 1박2일 코스도 만들 생각입니다.


특히, 화순을 대표하는 축제로 자리매김한 가을 화순국화향연은 2017년 축제 기간 전국 각지에서 48만 명의 관광객이 화순을 방문해 화순국화향연을 즐겼다는데요, 2016년 대비 무려 3.4배나 많은 숫자라고 합니다.

잘 아시죠? 잘 만든 축제 하나가 지자체를 거뜬히 먹여 살린다는 것은 이미 여러 축제에서 입증되었는데요, 화순의 명품 축제인 가을 화순국화향연에도 여행 프로듀서 simpro가 만든 화순 1박2일 여행코스를 따라 많은 분들이 찾으면 좋겠어요.


자! 그러면 simpro가 추천하는 화순 북부지역 1박2일 코스는 어떤 일정일까요? 물론 개인별로 성향이 다르기에 정답은 아니지만  승용차를 타고 화순을 찾은 분들을 중심으로 simpro가 매우 인상적으로 느꼈던 여행지를 소개합니다.


첫날 여행코스

  • 화순 별미 황태흑두부전골(점심식사) - 화순적벽 투어에서 만난 물염정 - 화순적벽 투어에서 만난 노루목적벽 - 화순 야사리 은행나무와 규남 박물관 - 김삿갓 종명지와 김삿갓 동산 - 화순 금호리조트(석식 및 숙박)

둘째 날 여행코스

  • 창랑적벽 - 물염적벽 - 연둔리 숲정이 - 세량지 - 만연사 - 화순 별미 다슬기수제비(점심식사)



1. 오메! 인자 오셨소


금강산도 식후경!

화순 1박 2일 여행도 식후경이죠.

든든하게 먹어야 여행도 즐거운 법.

화순에서 꽤나 유명한 흑두부 오리 전문점으로 향합니다.

상호도 참 인상적인데요. '오매! 인자 오셨소'

"와따매 긍게요이. 인자사 왔는디요. 근디 머가 맛나 당가요?"




단아하고 맛깔스러운 밑반찬이 차려지고 주인장이 추천한 황태흑두부전골 중(中)자리가 거나하게 나왔습니다.

원래 4명이 먹어도 된다는데요, 1명이 오지 않아 3명이 먹었지만 주인장이 서비스로 준 흑두부를 먹다 보니 배가 불러 죄송스럽게도 국물을 조금 남겼습니다. 음식 남기면 벌 받는디...





나가면서 보니 모범음식점으로 지정되었는데요, 누구나 다는 것은 아니겠죠?

흑두부의 원재료는 서목태(鼠目太)라는 쥐눈이콩인데요, 쥐눈처럼 작지만 영양이 풍부해 당뇨, 정력, 치매, 시력, 피부에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 황태는 물론 흑두부까지 싹싹 비웠는데요, 나중에 글을 쓰면서 검색해 보니 검정콩 등 순수 국내산으로 매일 장작불을 피워 두부를 직접 제조한다는 기사가 있더군요. 웰빙 흑두부 보쌈도 있다던데 연로하신 부모님 모시고 한번 더 방문해야겠어요^^ 





2. 화순 이용대 체육관


화순적벽투어가 출발하는 이용대 체육관입니다.


화순적벽투어

운영기간 : 2018년 3월 24일(토)부터 11월 25일(일)까지 매주 수, 토, 일요일

운영횟수 : 오전 9시, 오후 1시30분 1일 2회 이용대 체육관 출발, (이서커뮤니티는 오전 9시30분, 오후 2시 출발)왕복 3시간 30분

이용요금 : 1인당 10,000원

탑승장소 : 화순 이용대체육관과 이서면 이서커뮤니티센터

접수방법 : 화순적벽 버스투어 홈페이지 (http://tour.hwasun.go.kr)

신청기간 : 투어 2주 전 09시부터 투어일 2일 전 16시까지

요금납부 : 예약일로부터 2일 이내 16시까지 입금

실명인증 : 예약자는 반드시 실명확인(핸드폰, 공인인증서). 1인당 8명까지 예약가능

찾아가는 길 : 이용대체육관(화순군 화순읍 학포로 2698), 이서커뮤니티센터(화순군 이서면 백아로 3114)

운행문의 : 화순군청 문화관광과 (061-379-3504~5)

 화순적벽투어는 전화예약불가, 현장예약불가, 오직 인터넷 예약만 가능하며 천재지변, 국가전염병 상황발생시 운행취소




이용대 선수는 연기자 고현정과 더불어 화순이 배출한 스타죠.

초.중.고등학교를 모두 화순에서 나왔는데요, 2006년 도하 아시안게임에서 배드민턴 남자복식 동메달과 남자 단체 은메달을 따며 혜성처럼 등장했으며 2008년 베이징 올림픽 혼합복식에서 금메달을 딴 뒤 TV 카메라를 향해 윙크 세리머니를 날려 대한민국 여심을 저격한 국민 남동생이었습니다.


이후에도 2010년 광저우 아시안게임 남자복식 동메달, 남자단체전 은메달을 땄으며 2012년 런던올림픽 남자복식 동메달, 2014년 인천 아시안게임 남자복식 은메달, 남자단체 금메달을 따는 등 한국 남자 배드민턴의 황제로 군림했는데요, 화순군은 화순을 전국 배드민턴의 메카로 만들기 위해 2012년 현 부지에 배드민턴 전용경기장을 짓고 이용대 체육관으로 명명했죠.




3. 물염정(勿染亭)


화순적벽 투어 첫 코스로 만난 물염정입니다.

물염정([勿染亭] 은 물염공 송정순(1521~1584)이 관직을 그만두고 고향 담양으로 내려가던 중 물염적벽을 지나다 경치에 반해 띳집을 짓고 눌러 앉은 데서 연유했다는데요, 물염(勿染)이란 '더러움에 물들지 않는다'라는 뜻으로 청렴결백하고 효심이 뛰어난 송정순의 성격을 잘 말해주고 있습니다.


물염정은 물염적벽과 창랑적벽, 망미적벽으로 이어지는 명당에 위치했는데요, 1566년 물염공의 외손이 물려받고 이후 수차례 중수를 거쳐 1966년 중창했고 1981년 보수해 현재에 이르렀다고 해요.




물염정에는 김삿갓 석상과 시비가 있으며 물염정의 외손 금성 나씨의 공적비와 물염정 전승비가 있는데요, 물염 송정순에게는 아들이 없고 여식만 있어 동복 주변의 물염정과 주위의 집, 전답, 몸종까지 모두 외손자들에게 물려주니 서로 사랑하고 화목하여 옛 선현들을 본받아 사용하라는 내용이 적혀 있군요.


금성나씨 담양 문중은 400년간 물염정은 물론 담양 대덕에 안장된 물염공의 묘소도 잘 관리하고 있다니 열아들 부럽지 않은 외동 딸인데요, 아들 둘만 있는 필자는 딸 같은 며느리 얻는 게 소망입니다.^^




물염정 앞으로 창랑천이 구비 져 흐릅니다.

백아산에서 발원한 동복천의 상류로 이 물은 동복수원지로 흘러드는데요, 물염정 앞쪽이 그 유명한 물염적벽이죠.

물염정에는 서용국, 김재노 등 당대의 대정치가들과 석주 권필, 택당 이직, 농암 김창협, 삼연 김창옹, 연재 송병선 등의 시가 편액되어 있어 수많은 시인 묵객들이 물염정을 다녀간 흔적이 있는데요, 물염정에 앉아 물염적벽을 바라보며 얼마나 많은 시를 남겼을까요?




4. 화순적벽(화순1경)


화순적벽 투어버스 다음 행선지는 우리가 제일 보고 싶었던 천하제일경 화순적벽입니다.

전망대에서 바라본 풍경 어떻습니까? 화순적벽은 화순 8경 중 제1경일 정도로 절경인데요, 아름다운 풍경에 숨이 멎을 정도입니다.





옹성산 아래 자리 잡은 화순적벽이 시원스럽게 조망되는데요, 화순적벽의 대표인 노루목적벽과 보산적벽이 한눈에 조망됩니다.

이런 광경은 1968년 이전까지는 누구나 자유롭게 볼 수 있었지만, 1968년 동복댐 공사가 시작되면서 상수원 보호구역으로 지정돼 2014년까지 철책으로 둘러싸여 관계자 외 출입이 금지되었죠. 난데없이 고향을 잃은 실향민들의 애환도 깊게 서린 곳인데요, 지금은 실향민의 성묘를 위해 추석연휴 기간에는 적벽투어를 쉬고 성묘객에게만 적벽을 개방하고 있답니다.




화순적벽의 대부분은 물에 잠겨있습니다.

댐이 들어서기 전 이곳으로 동복천이 흘렀고 그 강에서 바라본 적벽은 그야말로 조선 10경 중 하나였습니다.

화순적벽에 적벽이란 이름을 붙인 사람은 1519년 기묘사화로 동복현에 유배된 최산두가 처음 사용했다는데요, 그는 14년간 동복현에서 유배생활을 했는데 어느 날 동복천을 거슬러 오르다 깎아지른 듯한 절벽 밑으로 파란 물이 흐르는 선경을 발견하고  <신재집>에서 "백로 고기 엿는 모습 강물이 백옥을 품은 듯하고, 노란 꾀꼬리 나비 쫓는 모양은 산이 황금을 토함 같네"라는 시로 적벽을 노래했습니다.




화순적벽을 노래한 문인들은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습니다.

호남 사림의 대부 하서 김인후, 송강 정철, 실학자 홍대용, 다산 정약용의 시에서의 적벽 사랑은 유별난데요, 특히 방랑시인 김삿갓은 적벽의 절경에 반해 무려 세 번을 찾았고 생의 마지막도 이곳에서 마감했습니다.





5. 야사리 은행나무와 규남 박물관이 있는 이서 커뮤니티


화순읍에서 출발한 적벽 투어버스가 30분 만에 이서면 이서 커뮤니티에 도착해 다시 관광객을 싣습니다.

적벽 투어를 마치면 이곳에서 15분가량 멈추는데요, 주변에 뽕모실마을과 전라남도기념물 제235호인 쌍둥이 느티나무, 천연기념물 제303호인 야사리 은행나무, 규남박물관 등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구 이서 중학교 운동장 한가운데에 떡 하니 자리 잡고 있어 학교가 처음 세워졌을 때부터 이 느티나무를 야외교실의 하나로 여긴듯 한데요, 멀리서 보면 한 그루처럼 보이지만 다가서면 이렇게 몇 백 년을 서로 마주 보며 서 있는 부부 느티나무인 것입니다.

수고는 25m, 줄기둘레가 7m로 수령은 400살 정도인데요, 이 느티나무와 다음에 볼 천연기념물 야사리 은행나무, 그리고 야사리 들판에 있다는 느티나무 등 세 그루가 모두 당산나무로 매년 정월 대보름이면 제사를 지내며 한 해의 풍년과 안녕을 기원한다고 합니다.

 



규남 박물관은 전라남도 유형문화재 제285호인 하백원의 만국전도와 동국지도를 비롯 940여 점의 유물을 소장하고 있는데요, 규남(圭南) 하백원(河百源 1781~1844)은 신경준, 위백규, 황윤식과 함께 조선 후기 호남의 4대 실학자 중 한 분으로 야사리가 탯자리죠.

 

벼슬을 하던 몇 년을 제외하고 일생을 야사리에서 자승차, 자명종, 계영배, 방적기 등 다양한 발명품을 만드는 등 실용학문을 탐구했다고 합니다.








이제 천연기념물 은행나무를 만나러 갑니다. 우체국 사거리를 지나 오른쪽으로 돌아가면 되는데요, 첫 모습부터 위압감이 느껴지네요^^





나무 밑둥 둘레가 우리나라에서 가장 크다고 하는데요, 화순적벽 투어만큼 사람이 몰리는 재미난 현상이 있습니다.

높이는 27m, 줄기둘레가 9.12m, 가지는 동서로 24.3m, 남북으로 27.7m로 조선 성종(1469년) 때 마을이 형성되면서

심어져 지금까지 마을의 수호신으로 보호되고 있으며 음력 정월 보름에 마을 사람들이 모여 당산제를 지낸다는데요,

이 나무가 유명하게 된 것은 천연기념물이기도 하지만 바로 나무 네 군데에 남근(男根) 모양의 줄기가 있어 아이를 갖지 못한 여인이 나무 앞에서 기도를 하면 아이를 낳게 해 준다는 전설이 있기 때문이죠.

 




6. 김삿갓 종명지와 삿갓동산


방랑시인 김삿갓은 화순을 세 번이나 찾았다가 결국 6년간 눌러 앉아 화순적벽 근처인 구암리에서 운명했죠.

김삿갓은 1841년 광주 무등산을 넘어 화순 적벽을 처음 찾았죠. 이후 1850년 두 번째로 화순 적벽을 찾아 구암마을 정치업의 사랑채에 머물며 많은 시를 남겼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1857년 화순적벽을 찾은 김삿갓은 1863년 숨을 거둘 때까지 동복 구암리 정치업 사랑채에서 머물다 생을 마감했으며 마을 뒷산에 3년간 묻혔습니다.




 

김삿갓이 운명한 구암리에선 사랑채 외에도 삿갓동산이 있는데요, 풍자와 해학이 넘치는 김삿갓의 시 50여 수를 엄선해 시비를 세웠으며 KTX 송정역을 출발한 콩닥콩닥 설렘 화순 버스투어를 하면 이곳을 들를 수 있습니다.


콩닥콩닥 설렘화순 버스투어 문의전화 : 061)379-3501,3503,3504,3505



마을 뒤에는 구암리에서 운명한 김삿갓이 3년간 묻힌 초분이 있는데요, 차남 익균에 의해 강원도 영월로 이장되었고 지금은 파묘의 흔적과 비석만 남아있습니다.





7. 화순금호리조트


이렇게 화순적벽 투어와 김삿갓 종명지를 찾은 후 여장을 푼 곳은 화순 금호리조트입니다.

화순적벽 투어를 하면 금호리조트 온천과 사우나가 30% 할인되며 원네스 스파 숙박은 20% 할인되죠.

투어일로부터 2주간 사용 가능하기에 화순적벽 투어로 1박2일 화순을 찾았다면 사용해 보길 권합니다.





저녁식사는 금호리조트 인근 두곡하우스에서 삼겹살파티로...





금호리조트는 남도 제일의 종합온천 레저타운으로 사계절 내내 단체 휴양객으로 넘쳐나는데요, 특히 아쿠아나 시설이 있어 여름철 피서지로도 유명합니다.

객실도 깨끗하고 부대시설이 잘 구비돼 여행객의 피로를 말끔하게 풀어주는데요, 객실의 샤워장도 온천수라니 놀랍지 않습니까?





다음날 이른 아침에 베란다에서 바라본 금호리조트 뒤 마을 풍경입니다.

아름다운 시골풍경이 밤새 즐거운 토론으로 짧은 밤잠을 지낸 여행자의 눈을 시원하게 하군요.



 


8. 창랑적벽


둘째 날 일정은 화순적벽 투어로 보지 못한 창랑적벽와 물염적벽을 보는 것입니다.

둘은 약 1KM 거리를 두고 나란히 볼 수 있는데요, 승용차에서 바로 내려 볼 수 있다는 매력이 있습니다.





창랑적벽을 보고 있는데요, 톱니처럼 생긴 날카로운 절벽이 흥미롭군요.





상수원 보호구역이라 들어갈 수 없지만, 영화나 드라마 배경으로 사용하면 딱 좋겠다는 풍경입니다.






9. 물염적벽


창랑적벽을 보고 어제 화순적벽 투어로 보지 못한 물염적벽의 옆모습을 보러왔습니다.





다행히 망원렌즈가 있어 당겨볼 수 있었는데요, 물염정에서 봤을 때는 나무에 가려 잘 보이지 않던 곳까지 시원스럽게 조망됩니다.








10. 연둔리 숲정이(화순7경)

와우~ 이렇게 아름다운 풍경 보신 적 있나요?

화순 8경 중 제7경인 연둔리 숲정이인데요, 제방이 무너지는 것을 막기위해 심은 노거수가 그림같은 반영으로 아름다운 곳이죠.





다리 건너 산기슭 마을은 김삿갓이 운명한 구암리인데요, 김삿갓도 반했을 풍경입니다.




 

연둔리 숲정이는 산림청과 생명의 숲 가꾸기 국민운동, 유한킴벌리가 공동주최한 2002년 제3회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에서 마을 숲 부문 공존상인 우수상을 받았죠.





여름철 화순군민 피서지로도 유명한데요, 김삿갓 시비를 세우는 등 김삿갓과 연계한 스토리텔링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멀리 하늘금으로 보이는 산이 백아산인데요, 화순 제3경인 백아산 하늘다리가 있죠.

하지만 지금 보는 풍경도 그에 못지않은데요, 사진작가들의 단골 출사지이죠.

이렇듯 화순의 풍경은 대한민국 어디에 내놔도 뒤지지 않을 풍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11. 세량지(화순8경)


연둔리 숲정이에 이어 들른 곳은 화순 8경 중 제8경인 세량지입니다.

뭐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전 국민 모두가 아는 곳이죠.

늦은 봄에 일부러라도 들른 것은 일 년에 딱 4월 초 며칠간 호사를 누리는 풍경이 세계적으로도 유명하기 때문이죠.




CNN이 선정한 대한민국에서 꼭 가봐야 할 50 명소 중 하나에 당당히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곳은 매년 4월 초 산벚꽃이 필 시기면 전국의 내놓으라 하는 사진작가는 물론 취재기자들까지 자리다툼이 치열한 곳인데요,

어쩌다 저수지에 파랑이라도 일면 모두들 아쉬운 장탄식을 뿜어내죠.

여명부터 숨 죽이고 모여 앉은 사진작가들은 해가 뜨기 전 물안개 피어오르는 저수지에 반영된 산벚꽃을 담기 위해 열심히 셔터만 눌러댑니다.


 


예전엔 그냥 저수지 하나였을 뿐인데 지금은 화순군에서 엄청 공을 많이 들였어요

아예 생태탐방로를 만들어 4월 초뿐만 아니라 사계절 즐기는 테마공원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12. 만연사


화순 1박2일 여행 마지막 코스는 화순 만연사입니다.

매년 5월 부처님 오신 날을 앞두고 화순에서는 연등축제가 열리죠.

만연사에도 울긋불긋한 연등이 걸렸는데요, 사찰은 조그맣지만 고려 시대인 1208년 만연()이 창건한 사찰로 당시에는 대찰이었는데요, 불행하게도 6.25 때 모두 소실되고 말았죠. 1978년에서야 중창을 한 뒤 지금까지 불사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1783년에 제작된 괘불이 명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만연사 뒤로 보이는 산이 만연산인데요, 화순 군민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는 산이죠.





5월 13일 화순 광덕지구 문화광장에서 열린 화순 연등축제를 미리 보는 느낌입니다.

필자가 다녀간 시기가 5월 초순이라 연등축제를 보지 못한 서운함을 만연사에서 달래봅니다.




대웅전 앞 배롱나무에 걸린 연등을 소재로 한 만연사 설경이 전국 관광사진 공모전에서 큰 상을 수상한 뒤 만연사를 찾는 사진작가들이 많다는데요, 꼭 설경이 아니어도 이렇게 아름답게 담을 수 있답니다.






13. 사평다슬기수제비


자. 이제 화순에서의 1박2일 취재 일정이 끝났는데요, 마지막으로 화순군과 이별을 앞두고 화순 별미 다슬기 수제비로 점심을 먹습니다. 원래 다슬기 하면 섬진강이 유명한데요, 이곳도 섬진강과 보성강에서 채취한 다슬기로 요리한다고 합니다.

점심때라 그런지 발 디딜 틈 없이 북적거린데요, 간이나 위, 신장을 보호한다는 효능 때문에 문전성시를 이루는 것 같습니다.





여행자는 잘 먹어야 하죠.

꼭 고기에 고급진 음식을 먹어야 하는 것은 아니고요, 끼니 때를 놓치지 말아야 하며 가성비 높은 음식이 주메뉴입니다.

혼자 여행이라면 더더욱 메뉴 고르기가 힘들죠. 요즘은 2인 이상이 많기 때문인데요, 이곳만큼은 부담 없이 혼자라도 다슬기 수제비를 즐길 수 있는 것이 매력인 것 같습니다.

다슬기로 만드는 요리는 다 하는 것 같은데요,  시간이 넉넉하고 가족이 여행하다면 미리 전화로 주문하고 다슬기 닭백숙이나 다슬기 오리백숙, 다슬기 초무침도 좋을 것 같아요.


이상으로 화순읍을 포함한 화순 북부지방으로 떠난 1박2일 여행지를 simpro의 시각으로 소개했는데요, 마음에 드셨나 모르겠어요. 더 자세한 이야기는 지나온 여행지를 하나씩 따로 인문학적 설명을 통해 블로그에 포스팅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가져주세요.






simpro는 이번 봄에 이어 다가올 가을 여행 주간에도 또다시 화순을 찾을 것 같은데요, 다름 아니라 화순을 대표하는 축제로 자리매김한 화순국화향연을 보기 위함이지요. 올해는 10월 26일(금)부터 11월 11일(일)까지 17일간 열린다고 하는데요, 사진은 화순군청 화순국화향연 홈페이지에서 받아왔습니다.


잘 만든 축제 하나가 지자체를 먹여 살린다는 것은 이미 여러 다른 유명축제에서 입증되었는데요, 화순국화향연도 만만치 않더군요. 지난해 축제 17일간 하루 평균 2만 8천여 명이 축제장을 찾았으며 총 48만여 명이 국화향연을 즐겼다고 합니다.


축제 매출 실적만 놓고 보면 음식물 판매액이 3억 3천여만 원, 농특산물 판매액은 1억 4천여만 원이었다고 합니다.

그로 인한 경제적 파급 효과는 4백 9십여억 원이라고 하는데요, 생산유발효과가 327억 원, 부가가치유발효과가 138억 원, 수입유발효과가 31억원, 고용유발효과는 252명이었다고 해요. 어떻습니까? 이 정도면 화순대표축제를 넘어 전라도 대표급 축제네요^^



사진은 지난해 화순국화향연 안내도인데요, 얼마나 넓은지 실감 나시죠?

화순 읍내에는 당연히 산이 없는데요, 하지만 군청 앞에 가시면 자그마한 동산이 하나 있는데, 그게 바로 남산입니다.


서울에만 남산이 있는 게 아니라 화순에도 남산이 있다는 것! 그런데 이 조그만 동산이 가을이면 온통 국화로 뒤덮이는 장관을 연출한다고 해 simpro도 지난해 가을에 다녀왔는데요, 화순 초입부터 운전대가 스스로 진하게 풍기는 국화향을 따라가더라고요^^

자율 주행이란 이런 것이구나 느꼈는데요..ㅋㅋ 갔더니 세상에나 만상에나, 산 하나가 온통 국화꽃 천지였답니다.



영상은 지난해 화순국화향연 홍보영상인데요, 아직 올해 홍보영상은 나오지 않았군요.

simpro도 어지간한 국화축제는 다 다녀봤는데요, 선택과 집중을 통해 산 하나를 국화꽃과 축제장으로 만든 곳은 화순이 제일 인상적이었던 것 같아요. 국화 종류가 이리도 많다는 것을 처음 느꼈다니깐요..ㅎㅎ

각종 먹거리는 기본이요, 소소한 볼거리와 김삿갓 방랑 체험 등 즐길 거리가 가득했고 인형극, 마술극, 연주회 같은 프린지 공연도 셀 수 없이 많았어요. 특히 어린 자녀들과 같이 간다면 특별한 추억이 될 듯한데요, 연인이나 가족형으로 적극 추천드립니다.


제안이 있다면 축제 기간이 길기에 관람객들의 사연을 담은 음악방송도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넓디넓은 축제장에서 자신의 사연이 담긴 DJ의 멘트와 함께 신청곡이 나온다면 더 즐거운 국화향연이 되지 않을까요?




(글 : 포토뉴스코리아 여행기획가 simpro)

트위터 http://twitter.com/huhasim

페이스북http://facebook.com/inseob.shim.7  

인스타그램https://www.instagram.com/simpro61